UV 경화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UV에 대해 이해를 해야하고 ‘UV’를 이해하기위해선 ‘빛’을 이해 해야합니다. 빛의성질 및 특징과 관련해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초등학교에 다닐 때 우리는 빛이 직진한다고 배운 것 기억나시죠?
하지만, 중학교에 다닐 때는 빛은 직진하면서 굴절한다고도 배우다가, 고등학교 물리시간이 되면 갑자기 빛은 입자 (粒子: Photon)이며, 파(波 : wave)를 이루면서 진행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렇게 똑같은 빛을 두고 직진한다고 했다가, 굴절한다고 배우다가, 고등학교 때는 갑자기 빛은 입자라느니 파(波)가 어떻고, 회절과 간섭이 어떻고, 2차 방정식도 완전하게 이해하기 어려운데 사인 웨이브(sine wave)가 어떻고 떠들어대니 그놈의 물리라는게 갑자기 골치 아파서 일찌감치 포기해 버리는 사람도 많았죠.
그러나 겁 먹을 건 없습니다. 물리학도 다 사람이 만들어 놓은 것이고, 여기서는 알기 쉽게 풀어서 써 놓았으니깐요…!
먼저 파장, 파의 개념을 잠깐 짚고 넘어가보죠.
가시광선을 분광하면 7가지 무지개 색이 나타납니다.
이는 분광된 광원의 파장이 각각 다르기 때문인데요. 각 파장의 크기에 따라 굴절율이 달라집니다.
가산혼합 : RGB의 중첩 정도가 크면 광원이 밝아져 100% White가 됨. cf) CMYK는 중첩도가 커질수록 Black에 가까워짐 (감산혼합)
RGB <-> CMYK 반대성향(보색관계) : Red-Cyan, Green-Magenta, Blue-Yellow
빛은 전자기파의 일부분이고, 가시광선은 700~400nm의 파장대역을 가집니다.
흰색 : 다양한 빛이 합쳐져 있음.
장파장(빨강색) : 파장이 길어 두터운 대기층을 노란색보다 잘 통과(투과)함. (노을이 붉게 보임)
단파장(파란색) : 짧은 파장일수록 산란이 잘됨 (투과되지 못하고 반사되고, 흩어짐) 대기층에서 파란색(UV : 자외선)이 산란되어 하늘이 푸르게 보임
* 빨간색 옷이 빨갛게 보이는 이유 : 빨간색 옷이 흰빛 중 빨간색 빛만 반사하고, 그 외 모든 색은 흡수하기 때문임.
빛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다음 시간엔 빛의 종류와 파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